야식 끊기와 야식증후군의 위험성

담배 끊기보다는 더 어렵다는 야식 끊기. 오늘 아침 퉁퉁 부은 얼굴과 풍만한 뱃살를 보면서 이제 다시는 야식을 먹지 않겠다고 다짐을 합니다. 그러나 그날 밤 10시가 넘어가면 내면의 자아와 힘든 싸움을 시작하게 됩니다.

드라마속의 예쁘고 날씬한 배우들의 모습을 보면서 이번에야말로 나도 다이어트에 꼭 성공하겠다고 다짐을 하지만 드라마가 끝나기기 무섭게 치킨과 맥주, 라면 광고의 치명적인 유혹이 시작됩니다. 누가 맛있게 먹으면 제로 칼로리라고 하던데 내 몸이 먼저 기억하는 야식 끊기가 쉽지 않습니다.

야식 치킨

야식증후군이란 어떤 증상인가요?

야식증후군이란 밤만 되면 식욕이 폭발해서 하루 동안 먹는 식사량의 절반을 한꺼번에 몰아서 먹는 행동이 반복되는 증상을 말합니다. 야식으로는 먹는 음식은 대부분 직접 조리해서 먹기보다는 치킨이나 피자, 라면, 순대, 족발 등등 간편하게 배달해서 시켜 먹을 수 있는 고열량 고칼로리 고지방 음식들입니다.

야식증후군에 걸리면 야식을 챙겨먹지 않으면 허기가 지고 자꾸 군것질을 하게 됩니다.  안먹으면 잠도 안오고 스트레스 받고 결국엔 치킨이나 라면같은 야식을 배안에 채워줘야 그제서야 행복감을 느낍니다.

야식증후군 때문에 생기는 질병과 위험성

야식 먹는습관이 우리 몸에 해로운 이유는 늦은 밤이나 새벽에 기름진 야식을 배불리 먹게 되면 몸이 나른해지고 먹은 음식물이 소화되기도 전에 자리에 누워 잠이 들기 쉽습니다.

위에 음식물이 가득찬 상태에서 잠이 들면 위는 계속해서 소화를 시키느라 꿈틀(연동 운동)대기 때문에 자다가 신물이 넘어오는 역류성 식도염이나 위염에 걸리기 쉽습니다.

또한 짜고 맵고 기름진 야식은 우리 현대인들을 위협하는 고혈압, 당뇨, 고지혈증, 동맥경화 등 각종 성인병의 원인이 됩니다.

역류성식도염 목 통증

입과 코로 신물이 넘어오는 역류성 식도염

저도 즐기던 야식을 끊은 결정적인 이유가 바로 역류성식도염 때문입니다. 야식을 먹을 때는 맛있고 좋지만 자다가 갑자기 입과 코로 신물이 넘어오면 목과 코가 엄청 따갑습니다. 우리의 위는 음식물을 녹이기 위해  강한 산성의 위액을 분비하게 되는데 이 독한 위액이 목과 코로 넘어오니 화상을 입은 것처럼 화끈거리고 아픈 것입니다.

배고픔 때문에 당장 야식을 끊기가 어렵다면 짜고 기름진 음식 보다는 잡곡밥이나 쌈채소 등 건강한 식단으로 허기가 지지 않을 정도의 적당량을 먹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우리 건강을 위해서 야간에 근무하는 직업이 아니라면 야식을 먹는 습관은 점차 고쳐나가야 합니다.

You may also like...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