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스 마이너스통장 조건과 이자 개설 후기
토스 마이너스통장을 만들었습니다. 예전부터 급하게 돈이 필요할 때 마이너스통장이 있었으면 좋겠다 싶었는데 마침 토스 앱에 마이너스통장이 생겼길래 신청을 해봤습니다.
마이너스 통장 한도가 300만원이라 금액이 좀 작긴 하지만 직장 재직기간이나 재직증명서 없이도 신청자의 신용등급만으로 개설이 가능합니다. 전 신용등급이 3등급이 나왔는데 바로 개설이 됐습니다.
토스 마이너스통장 개설 조건
토스 마이너스 통장 개설 조건은 나이 만 19세 이상 개인으로 신용등급이 1등급 ~ 6등급까지 입니다. 그러나 신용등급이 6등급 이내라고 하더라도 내부 심사기준을 통과하지 못하면 신청 불가가 뜹니다.
토스 마이너스통장 신청 불가 이유는 신청자의 현재 신용상태, 신용카드 연체기록, 제2금융권 대출 현황 및 현금서비스 이용 현황이 개설 기준에 미달하거나 마이너스통장 계좌 수협에 연체대출금 보유자, 신용도판단정보 등록자 등 사유가 있는 경우입니다.
또한 마이너스 통장과 같은 대출상품은 신청자가 몰리면 출시 초기보다 개설 심사 기준이 더 엄격해집니다. 따라서 나중에 신청한 사람은 처음에 신청한 사람보다 신용등급도 높고 대출 기록도 없는데 개설 거절을 당하는 경우가 생깁니다.
토스 마이너스통장 대출 금리
토스 마이너스 통장에서 빼서 쓴 돈에는 연 4.03%의 대출 금리가 붙습니다. 100만원 사용시 하루 이자는 약110원, 200만원 사용시 하루 이자는 약220원, 300만원 사용시 하루 이자는 약 329원입니다.
토스 마이너스통장 이자는 토스 앱 뱅킹 메뉴 마이너스 통장 개설에서 사용 금액에 따른 1일 이자를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마이너스통장 이자 계산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00만원을 연 4.03% 이자로 1일간 사용했을 때 내야 하는 대출 이자는 (1,000,000원 x 0.0403 x 1일)/365일 = 110.41원입니다.
토스 마이너스통장 대출 이자 출금
토스 마이너스통장 대출 이자는 매월 3번째 토요일까지 사용한 금액을 기준으로 이자가 계산됩니다. 이자 출금은 매월 세번째 일요일에 마이너스 통장인 수협 잇(it)딴주머니 통장에서 빠져나갑니다. 마이너스 통장에서 20만원을 출금하면 -200,000원으로 표시가 되는데 대출이자 43원이 출금되면 -200,043원이 됩니다.
마이너스 통장에서 사용한 금액이 없을 경우에는 대출 이자가 없습니다. 한도 3백만원을 다 사용한 경우에는 대출 이자를 출금일인 매월 세번째 일요일 이전까지 마이너스 통장에 입금해야 합니다.
토스 마이너스통장 이용 주의사항
마이너스 통장 대출 금리는 은행연합회가 고시하는 코픽스(은행의 신규자금 조달금리의 가중편균 수치)에 따라 3개월마다 변동될 수 있습니다.
토스 마이너스 통장 대출 이자를 연체하거나 약정기간 동안 대출 금액을 갚지 못한 경우 정상 대출금보다 높은 이자가 붙습니다. 대출 만기 약정기간은 1년으로 상환하지 못한 마이너스 금액이 있다면 1년을 연장 신청해야 합니다. 최대 3년까지 1년씩 연장이 가능합니다. 만기 후 약정기간 기한연장은 신용등급 등 심사 후에 연장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