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아 스케일링 비용과 건강보험 적용
치아건강을 위해서 올바른 칫솔질 뿐만 아니라 치실 또는 치간칫솔을 사용하면 좋습니다. 또 1년에 1~2회의 치아 스케일링(치석제거)을 해주면 풍치나 치주염, 치은염 같은 질환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저도 과거에 치석때문에 풍치가 와서 치료를 받느라 큰 고생을 한 적이 있습니다.
예전에는 치아스케일링의 경우 치주질환치료를 위해 필요하다고 판단이 될 때만 건강보험이 적용 되었습니다. 하지만 2013년 단독 치석제거 치료도 건강보험 적용으로 2017년 부터는 적용 연령이 한살 낮춰진 만19세 이상의 건강보험 가입자 및 피부양자라면 연 1회 2만원 내에서 저렴하게 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저도 며칠 전에 동네 치과에서 치아 스케일링을 받고 왔는데 비용은 15,000원을 냈습니다.
2018년부터 건강보험이 적용되는 치아 스케일링 기준 기간이 1월 1일부터 ~ 12월 31일로 변경되었습니다. 이전에는 스케일링 건강보험 적용 연간기준일이 매년 7월 1일에서 다음 해 6월 30일까지라 치석제거 시술을 받을 때 보험적용을 받을 수 있는지 헷갈리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건강보험이 적용되지 않는 치아 스케일링 비용은 5~6만원을 내야 합니다.
스케일링이 끝나고 치과 수납처에서 진료비를 계산할 때 개인정보제공 동의서에 서명을 해야 합니다. 동의를 받는 이유는 앞서 건강보험이 적용된 치아 스케일링을 받았는지 건강보험 가입자의 기존 치석제거 기록을 조회하기 위해서입니다.
정기적인 치아 스케일링과 평소 잇몸이 자주 붓는다면 치실 사용을 적극 추천합니다. 치실을 할 때는 거울을 보고 하면 더 쉽고 꼼꼼하게 할 수 있습니다. 치실은 식사 후에 바로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시간이나 장소가 마땅치 않다면 자기 전에 치실을 이용해서 치아 사이에 껴 있는 음식물을 제거해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