죽순 효능과 죽순 삶는 법 보관 법
죽순은 봄철에 대나무 뿌리에서 땅을 뚫고 나오는 어린 순으로 대나무 근처에서 뽑을 수 있습니다. 죽순 효능은 고혈압과 비만, 다이어트에 좋습니다. 죽순에는 칼륨과 단백질, 섬유질이 많이 들어있는데요.
칼륨은 우리 몸의 염분을 밖으로 배출하는 것을 도와 고혈압을 예방해 줍니다. 죽순의 단백질과 섬유질은 다이어트 식단으로 안성맞춤입니다. 특히 죽순의 풍부한 섬유질은 장의 연동 운동을 활성화시켜 변비 개선에 도움이 됩니다.
죽순을 뽑은 후에 그대로 두면 말라 비틀어지기 때문에 되도록이면 빨리 삶아서 먹고 남은 죽순은 냉동보관 해야 합니다. 죽순 삶는 법은 죽순 껍질을 까지 말고 통째로 물에 넣어 죽순 삶는 시간은 1시간 이상(푹 삶을 수록 떫은 맛이 안납니다) 삶습니다.
죽순 껍질은 삶아낸 다음 껍질이 식었을 때 벗기면 잘 벗겨집니다. 벗긴 죽순은 찬물에 30분 정도 담가놓습니다. 죽순은 떫은 맛이 나는데 푹 삶고 나면 사라집니다. 만약 삶은 후에도 떫은 맛이 느껴진다면 껍질을 벗겨 반으로 자른 후 쌀뜬물에 한번 더 삶아내면 됩니다.
죽순 보관법은 며칠 안에 먹을 양을 제외하고는 삶아서 껍질을 벗기고 깨끗히 씻어 냉동실에 보관합니다. 조리하기 위해 내놓은 죽순은 연한 설탕물에 담궈놓으면 변색을 막을 수 있습니다.
죽순은 냉동실에 넣기 전에 미리 사용할 만큼 칼로 자르고 쪼개서 나눠 넣어두면 필요할 때 바로 꺼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꽁꽁 언 죽순 덩어리는 찬물에 담궈 놓으면 녹는 시간을 줄일 수 있습니다.
죽순 부작용은 죽순은 찬 성질을 가진 식품이라 원래 몸이 차거나 평소 배앓이나 설사를 자주 하는 사람이라면 죽순을 많이 먹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허준 선생이 쓴 동의보감에도 “죽순은 달고 약간 찬 성질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번열과 갈증을 없애며 체액을 원활히 한다. 기운을 북돋으나 지나치게 먹으면 복부가 차가워진다.” 라고 죽순의 찬 성질을 경고하고 있습니다. 죽순은 우렁이나 골뱅이를 넣은 죽순회무침, 죽순 된장찌개, 소고기나 돼지고기 죽순 볶음 등으로 죽순의 아삭하고 담백한 식감을 즐길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