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세자금대출 질권설정 집주인 동의

전세자금대출 질권설정이란 세입자가 부족한 전세자금을 은행으로부터 빌려서 내는 전세자금대출로 전세금을 내면 나중에 전세계약이 끝났을때 집주인으로부터 돌려받는 전세금을 먼저 가져가는 권리를 은행이 설정하는 것을 말합니다.

전세자금대출 질권설정

전세자금대출이란 세입자가 부족한 전세금을 은행으로부터 빌리고 은행은 전세계약 끝날 때 집주인으로부터 전세금을 돌려받을 권리(임대차보증금반환채권)를 갖는 대출상품입니다.

질권설정은 채권자가 채무자 등이 제공한 동산 또는 재산권에 대해 다른 채권자보다 우선 변제를 받을 수 있도록 하는 담보권을 질권이라고 하는데 은행이 빌린 전세금에 대해 우선권리를 설정하는 것을 말합니다.

세입자가 전세자금대출을 받기위해서는 은행이 질권설정통지서(또는 채권양도통지서)를 발송하고 전화연락을 했을때 집주인의 통지서를 받았는 확인과 임대차계약사실확인서에 집주인의 서명이 필요합니다. 집주인이 확인을 거부해버리면 전세자금대출을 받을 수 없습니다.

전제자금대출 질권설정통지서

전세금 질권설정 또는 채권양도는 은행이 임대차보증금 반환채권에 대한 우선 권리를 확보하기 위해 세입자와 하는 계약이므로 집주인의 부동산 소유권에는 아무런 영향이 없습니다.

집주인은 세입자와의 전세 계약기간이 끝난 경우 임대차보증금을 은행에 반환하면 됩니다. 전세자금대출 질권설정은 은행에 임대차보증금을 반환하게 되면 자동으로 소멸됩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