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세세액공제 제출 서류와 신청 대상

월세세액공제는 연말정산에서 꼭 환급받아야 할 세제혜택입니다. 월세세액공제는 신청자가 증빙자료를 직접 제출하고 공제 신청을 해야하기 때문에 처음 해보는 사람은 어렵고 귀찮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조금만 노력을 기울이면 내가 힘들게 일해서 번 돈으로 낸 월세를  최대 75만원까지 돌려받을 수 있습니다.

월세 세액공제 제출 서류

월세세액공제 신청 대상

신청 대상과 요건은 국민주택규모 전용면적 85㎡의 주택 또는 주거용 오피스텔에 거주하면서 월세를 내는 연봉 7천만원 이하인 근로소득자로 본인 명의의 집이 없는 무주택 세대주여야 합니다.

그리고 임대차계약서의 주소지와 신청자 주민등록등본의 주소지가 같아야 합니다. 또 집주인의 동의나 임대차계약서에 확정일자를 받지않아도 세액공제 신청이 가능합니다.

※현재 집주인과의 마찰이 예상된다면 임대차계약이 끝난 후 신청(5년 이내)하면 됩니다. 단, 필요한 서류를 미리 모두 준비하도록 합니다.

※2017년부터는 배우자 명의인 경우에도 월세세액공제 신청이 가능하고 다중주택인 고시원 등의 월세 세입자도 신청할 수 있습니다.

월세세입공제 주민등록등본

월세세액공제 신청 제출 서류

신청에 필요한 제출 서류는 주민등록등본, 임대차계약서 사본,  현금영수증, 계좌이체 영수증 및 무통장입금증 등 주택 임대인에게 월세를 지급하였음을 증명할 수 있는 서류입니다.

국세청 홈택스에서 월세세액공제 서류를 제출할 때는 주택임차료신고서 입력에서 첨부서류로 제출해야 합니다. 관련 서식을 내려받아 PDF로 변환 첨부하거나 이미지파일(JPG, PNG, GIF, TIF, BMP)로 첨부해서 제출하면 됩니다.

※올해 연말정산 때 월세세액공제 신청을 하지 못했다고 해서 낙심할 필요는 없습니다.  5년 안에 경정청구를 하면 공제 신청이 가능합니다. 다만 시간이 지나 세제혜택 적용 범위가 변경되거나 신청에 필요한 증빙서류를 분실할 수 있으므로 될 수 있으면 빨리 처리하는 것이 좋습니다.

월세세액공제 환급 금액

월세세액공제 환급 금액

 환급 금액은 1년 동안 낸 월세의  750만원까지만 인정이 되므로 750만원의 10%인 75만원까지 세액공제로 돌려받을 수 있습니다.

※2017년부터는 월세세액공제 공제율이 10%에서 12%로 확대 적용됩니다. 따라서 1년 월세로 인정되는 750만원의 12%인 90만원까지 세액공제가 가능합니다.

월세세액공제 홈택스 신청

월세세액공제 신청 방법

국세청 홈택스 홈페이지를 통한 신청방법은 홈택스 화면에서 상담/제보 – 우측 현금영수증 민원신고의 현금영수증, 신용카드, 주택임차료 민원신고 – 주택임차료(월세)신고 순서로 접속을 한 후 주택임차료신고서를 입력하면 됩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